728x90

 

◈1/ 운악산(935m) 

★운악산(해발 935m)경기도 가평 .포천/

 

운악산(雲岳山) 운악산은 경기도 포천군 화현면과 가평군 하면 경계를 이루며 한북정맥 상에 솟아 있다.

 

예부터 운악산은 파주 감악산(675m), 가평 화악산(1,468.3m), 개풍 송악산(488m), 서울 관악산(629m)과 함께 경기 5악으로 꼽혀온 명산이다.

 

가평군에서는 가평8경에다 제6경 운악망경(운악산 망경대에서 내려다보는 조망)으로 자리매김 했을 정도로 운악산을 귀중한 명소로 보고 있다.

 

포천시는 포천쪽 정상인 서봉과 가평쪽 정상인 동봉에다 포천 출신 백사 이항복이 지은 '운악산 깊은 계곡에(雲岳山深洞) / 현등사 처음으로 지었네(懸燈寺始營)...'로 시작되는 시구를 새긴 정상비석을 세웠을 정도로 운악산 사랑이 지극하다.

 

운악산은 사방 어디에서 보아도 돌로 뒤덮여 있다. 운악산 남쪽 신상리(아기봉 입구) 주민들에 의하면, 옛 이름이 석산이었다 말하고도 있다. 이북에 있는 금강산도 온통 석산이다.

 

예부터 선인들은 이 산을 두고 금강산의 축소판이라는 뜻으로 소금강산이라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망경대, 신선대, 아기바위, 운악산성, 무지개폭포, 소꼬리폭포 등과 어우러진 기암괴석들과 천년 고찰 현등사와 백년폭포, 무운폭포, 미륵바위, 병풍바위, 남근석, 코끼리바위 등 수십여 개에 달하는 비경지대가 온 산을 도배하고 있어 그런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은 것이다.

 

운악산은 북에서 원통산(567.2m)으로 이어져온 한북정맥 마루금을 남으로 아기봉(772m)으로 건네주는 위치에 있다. 아기봉은 운악산을 어머니 산으로 보고, 어머니의 품에 안긴 산세라 하여 예부터 주민들이 불러온 이름이다.

 

운악산 정상은 국립지리정보원 발행 지형도에 935m로 표기된 봉으로, '동봉 정상' 이라 불린다. 일명 청학대라고도 불리는 이 봉은 만해 한용운이 이곳에서 명상하며 십현담서론이라는 유명한 글을 생각했다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약 300m 거리에 정상보다 0.5m 낮은 934.5m봉이 있는데, 이 봉을 '서봉 정상' 이라 한다. 서봉에서 약 50m 거리에 운악산 제일 조망처인 망경대가 있다.

 

운악산 동쪽 하판리 현등사 방면은 A코스와 B코스가 대표적이다. A코스는 미륵바위~철사다리를 경유해 동봉으로 오르는 코스이고, B코스는 현등사~절고개를 거쳐 동봉으로 오르는 코스다 

 

 *코스 1 : 현등사 입구~미륵바위~동봉(A코스) 

 *코스 2 : 현등사~절고개~남서릉~동봉(B코스) 

 *코스 3 : 산달랑이 계곡~아기봉~철암재~동봉 

 *코스 4 : 운주사~연습바위~대궐터~아기바위~서봉 정상(제1코스) 

 *코스 5 : 자연휴양림 입구~운악사~망경대~서봉 정상(제2코스) 

 *코 스6 : 대안사~절골~905m봉 남서릉~동봉 정상(제3코스) 

 *코스 7 : 운악사~소꼬리폭포~궁예성터~망경대~서봉 정상

 

 

 

◈2/ 운악산(935m)

운악산 - 경기도 가평군 하면, 포천군 화현면

운악산은 경기도의 동북 산간 지역에 위치한다. 북쪽에는 한북정맥이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뻗어있고 남쪽에는북한강이 동서로 흐르고 있다.

 

북쪽의 한북 정맥에는 경기도 최고봉인 화악산(1,468m)을  비롯해  응봉(1,436m), 촛대봉(1,125m), 가덕산(858m),북배산(967m), 계관산(655m) 등이 강원도와 경계를 이룬다. 

 

한북정맥은 포천군과도 경계를 이루는데 운악산을 중심으로 하여 국망봉(1,168m),  강씨봉(830m), 청계산(849m), 원통산(567m), 주금산(813m) 등이 솟아있다.

 

한편 한북 정맥의 본 줄기에는 속하지 않지만 운악산과는 조종촌을 경계로 하여 명지산(1,267m), 매봉(927m), 수덕산(749m) 등이 별도의 산줄기를 이루며 뻗어있다.

 

운악산은 해발 935.5m로 기암과 봉으로 이루어진 산세가 아름다워 小 금강이라고도  불리워져 왔다. 또한 천연고찰인현등사가 잇어 그 가치를 더욱 빛내고 있다. 

 

주봉인 만경대를 중심으로 우람한 바위들이 봉우리마다 구름을 뚫고 솟아있고  골짜기마다 하늘을 가리는 활엽수림은 가을이면 단풍으로 물들어 만산홍엽을 이룬다.

 

4월 중순의 자목련, 5월경 진달래와 산목련이 계곡과 바위마다 수놓은 꽃길은 정말로 장관이다.  또한 관악, 치악, 화악, 송악과 더불어 중부지방의 5대 악산 중의 하나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산이다.  

 

 

 

◈3/ 운악산(935m)

운악산 [雲岳山] 높이 : 935m

위치 : 경기도 가평군 하면 상판리

 

특징, 볼거리 운악산은 화악산, 관악산, 감악산, 송악산과 함께 경기 5악으로 불리는 오악 중가장 수려한 산으로 현등산이라고도 불리운다.

 

조계폭포, 무지개폭포, 무운폭포,백년폭포 건폭 등 폭포를 품은 계곡이 있어 여름철 산행지로 좋지만 가을단풍이 특히 장관이고 봄이면 산목련과 진달래가 꽃바다를 이루기도 한다. 운악산의 진달래는 정상부의 서쪽, 동쪽, 남쪽 사면에 군락을 이루고 있다.

 

현등사에서 능선을 타고 운악산 정상에 이르는 철사다리 코스에도 능선 좌우로 진달래가 많다. 산중턱에서 신라시대 법흥왕 때 창건한 절 현등사가 있고 동쪽 능선은 입석대,미륵바위, 눈섭바위, 대스랩의 암봉과 병풍바위를 비롯 20m의 바위벽에 직립한 쇠다리가 아슬아슬하게 있다.

 

암벽코스와 평탄한 등산로를 함께 지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산행 묘미를 즐길 수 있다. 산 전체가 바위산이라 길이 아닌 곳은 다른 산에 비해 위험하다.

 

현등사 위의 철사다리가 설치된 부근이나 정상의 서쪽아래 100m 폭포 쪽은 간혹 사고가 발생하기도하니 주의하여야 한다.

 

인기명산 100 [33위] 험하지 않은 아기자기한 암릉코스가 있어 3-4월 봄, 10-11월 산행시즌에 많이 찾지만 여름에도 인기가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주봉인 망경대를 둘러싼 경관이 경기 소금강이라고 불리울 만큼 뛰어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천년고찰인 현등사 및 백년폭포, 오랑캐소, 눈썹바위, 코끼리바위, 망경대, 무우폭포, 큰골내치기암벽, 노채애기소 등 운악8경이 유명하다.

 

등산코스

1코스 : 하판리 - 조계폭포 - 현등사 - 흑각대 - 정상- 현등사 -하판리(3시간)

2코스 : 하판리 - 현등사 - 절고개 - 정상 - 무지개폭포 -운주사 (4시간40분)

3코스 : 석거리주차장 - 현등사 - 930봉 - 능선안부-길윤목장(3시간10분)

 

 

 

 

 

 

 

 

 

 

 

 

 

 

 

 

 

 

 

 

 

 

 

 

 

 

 

 

 

 

 

 

 

운악산 병풍암 능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