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강원도 태백시의 밤거리

★촬영일자/2024년 2월 01일

태백시

태백시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시로서 북으로 정선 동으로는 삼척시, 남으로 봉화군 서로는 영월군에 접하고 있다. 관광지로 태백산국립공원이 유명하며 한강과 낙동강이 이곳 태백시에서 발원한다.

태백의 기후는 시원한 여름과 하얀 겨울이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는데 태백시에서는 여름에 시원한 기후로 인해 모기와 열대야가 드물다고 홍보하고있다.

겨울에는 눈의 도시로 유명하여 태백산 눈축제가 매년 1~2월에 개최된다. 매년 폭설 특보에 빠지지 않고 나올만큼 눈이 기본 20~30cm는 족히 내린다. 태백시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석탄 산업의 메카라 불릴 정도였으나 석탄 산업이 쇠퇴한 이후로는 함께 내리막을 걷고 있다.

태백시의 인구는 한때 13만이 넘었으나 현재는 3만9천명으로 정점 대비 3분의 1도 안되는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시 차원에서는 인구를 늘리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별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태백시는 고원 · 산지와 그 인근의 사찰 및 문화재가 주요 관광자원으로 특히 자연관광자원의 보고라 할 수 있다. 태백시는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을 중심으로 태백팔경이 있는데, 태백산천제단과 천제, 태백산 주목 사계, 태백산 눈꽃과 설경, 태백산 일출과 낙조, 황지연못의 사계, 검룡소의 신비, 구문소와 구문팔경, 지하세계 용연동굴 등이 있다.

태백산 · 연화산 등의 산악경관과 심원사 · 흥복사 · 청원사 · 장명사 등의 사찰, 용연굴 · 신령굴 · 현리동굴 등의 석회동굴, 그 밖에 만경대 · 구문소 · 자개문 · 단골계곡 · 황지 · 백산도립공원 등의 관광지가 잘 알려져 있다.

연화산유원지는 야영장과 어린이놀이터 및 각종 체육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그래서 심신단련과 정서함양을 위한 장소로 가족단위 이용이 용이하다. 당골계곡에는 당골공원이 조성되어, 야영장 · 주차장 · 연못과 시민헌장비 등이 있다.

황지는 태백시내 한가운데에 있는데, 3개의 연못으로 되어 있다. 『택리지』나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낙동강 1,300리의 발원지로 기록되어 있으며, 가뭄이나 장마에 관계없이 하루에 약 5,000t의 맑은 물이 솟아오른다고 한다.

태백산은 1989년 5월 13일 17.44㎢의 면적이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태백산은 천제단이 있는 영봉을 중심으로 북쪽에 장군봉(1,567m) 동쪽에 문수봉(1,517m), 영봉과 문수봉사이의 부쇠봉(1,546m)로 이루어져 있다. 암벽이 적고 경사가 완만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으로 사계절 다양한 절경을 볼 수 있다.

태백산도립공원내 소도집단시설지구에 콘도형인 태백산 민박촌을 비롯하여 숙박시설, 음식점, 야영장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석탄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태백석탄박물관이 있고, 겨울철에는 대규모의 눈썰매장이 개장된다. 태백산 도립공원 내에는 단군성전 · 단종비각 · 용왕각 · 망부석 등의 유적과 만경사 · 백단사 · 만덕사 등의 사찰이 있다.

금대봉(1,418.1m)과 대덕산(1,307.1m) 일대 126만평은 환경부가 강원도 생태계 보전지역으로 지정한 곳이다. 이곳에서는 한국특산식물 15종류와 16종류의 희귀식물이 자생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조류인 참매, 새매, 검독수리 등이 발견되었다.

고한 쪽의 두문동 계곡에서는 도마뱀, 한소리 계곡에서는 도롱뇽, 창죽계곡에서 꼬리치레도롱뇽의 집단서식지가 발견되었다. 또한 곤충류중 한국미기록종 13종이 발견되었다.

 

태백시는 45곳의 탄광 중 현재 42곳이 문을 닫게 된 폐광지역으로 석탄산업합리화 조치 이후 강원랜드의 배후 기반도시이자 고원 관광 휴양도시로 변화하고 있다.

 

 

 

 

 

▲ 유튜브 영상/2024년 2월05일 업로드

본인이 직접 제작한 영상입니다. 보시고 좋으시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 태백시 감천로

▲ 태백국민체육센터

▲ 황지로

▲ 번영로

▲ 번영로

▲ 낙동강의 발원지 황지연못 입구

▲ 황지연못에서 3월10일까지 별빛페스티벌쇼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 황지안내석

 

▲ 1300리 낙동강 여기서부터 시작되다

▲ 황지연못 광장

▲ 황지로

▲ 황지자유시장

▲ 황지자유시장

▲시장북길

 

 

▲시장북길

▲태백황지동우체국

▲태백시청

 

▲황지연못

▲황지연못

▲황지연못

▲황지연못

▲ 다이소

▲황지로에서 보이는 황지연못

▲시장북길

▲번영로

 

 

▲심술통 황부자의 전설이 깃든 황지연못 입구(황지로)

▲황지동행정복지센터

▲태백역

▲태백버스터미널

▲버스터미널 내부

▲태백버스터미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