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푸산(적보산) 산행과 수안보온천
★소재지/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산행일자/2021년 11월5일 금요일 맑음
★산행코스/수안보 온천 등산로 입구 출발-삼거리-벤치 삼거리-임도(산불감시 초소)-581 삼거리봉-상촌마을(중산저수지) 갈림길-북봉-안부-첩푸산 정상 -청풍대-계단-바위지대-남평문씨 묘소 -다릿골 도로 산행 종료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약 6.2키로 약 3시간 25분 소요
코스 난이도/ 중급(전체적으로 산전체가 인적이 없고 등산로가 뚜렷하지 않은 구간이 있음, 야생 멧돼지에 대한 주의 필요)
★첩푸산(해발 698.7m)/
첩푸산은 충주 수안보면에 위치한 산으로서 일명 적보산 또는 구봉산으로도 불리어진 산이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수안보 온천 앞산이다. 수안보를 찾아온 관광객들에게 온천욕과 등산을 할수 있게 끔 수안보 지역사회에서 등산로를 개설한 산으로 추정된다.
이산은 바위가 거의 없는 육산 형태로 인적이 거의 없는 순수한 자연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등산객도 거의 전무하며 인적이 없다보니 야생동물 특히 멧돼지의 흔적이 많이 보여 산행하는 분들은 특별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다.
첩푸산 산이름의 유래/
옛날 어느 마을에 마음씨 착한 총각이 살았다고 한다. 총각은 아름다운 처녀와 혼인을 하고 가정을 꾸려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되었다.
그런데 그녀가 색을 지나치게 탐하는 바람에 그는 견딜수가 없었고 궁리끝에 이산으로 도망쳐와 숨어 살았다고 한다. 그 이후 사람들은 이산을 첩푸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 유튜브 영상/2021년 11월 6일 업로드
▲ 산행개념도
▲ 수안보 온천 초입의 물탕공원
▲ 물탕공원 건너편의 SK주유소를 끼고 우회전해서 50미터 갑니다
▲ 50미터 좌측으로 등산로 입구가 보입니다
▲ 들머리에 있는 산행 안내도
▲ 등산로로 접어들어 바로 나오는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가고 조금 가면 이어 등산로 이정목이 보이고 좌측으로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됩니다. 첩푸산 정상 3.5키로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 시작부터 가파른 산길을 올라갑니다. 올라가는 산길에 수안보온천과 첩푸산에 대한 안내판이 연이어 나옵니다
▲ 인적이 없는 거치른 소로길엔 가끔 로프도 나옵니다
▲ 17분여 가파른 산길을 오르니 주능선에 닿고 T 삼거리가 나옵니다. 좌측으로 일양유스호스텔로 가고 우측으로 첩푸산으로 갑니다.
정상을 다녀오고 이곳으로 다시 복귀하여 좌측 일양유스호스텔로 내려가면 됩니다.(그런데 본인은 정작 정상에서 엉뚱한 곳으로 내려갔습니다)
▲ 3-4분 전진하니 계단길이 나옵니다
▲ 이정목이 가끔 나옵니다. 사진은 관동마을로 하산할수 있는 삼거리 입니다
▲ 관동마을 이정목에서 2분을 가면 임도가 지나가고 팔각정과 산불감시초소가 나옵니다. 팔각정을 지나가면 임도 건너편에 등산로가 보입니다
▲ 버려진듯한 묘를 지나칩니다
▲ 좌측으로 정상(좌)이 보입니다. 우측 봉우리는 북봉입니다
▲ 팔각정 임도에서 20분 이정목이 있는 581봉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이봉우리를 올라설때 잡목이 많은 상태이고 또 희미하게 좌측으로 나있는 길을 버리고 직진으로 능선을 따라 올라와야 이정목 삼거리에 도착하게 됩니다
▲ 이산에서 처음으로 돌과 바위들을 보게됩니다
▲ 산불이 난 지역을 통과하고 상촌마을(중산저수지) 갈림길을 지나 약간 가파른 산길을 따르면 벤치가 놓인 북봉이 나옵니다
▲ 북봉을 출발하면 급경사의 내리막에 푹파인 안부에 이르고 다시 가파른 산길을 오르면 2-30평의 공간인 첩푸산 정상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왔던 길로 뒤로돌아 출발한 수안보 온천이나 일양유스호스텔로 하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계속 온천리 방향으로의 산행을 하신다고 한다면 길없는 능선길로 주의하면서 산행을 해야합니다.
▲ 이제 부터 하산길입니다. 처음의 등산로는 아주 양호합니다. 청풍대 방면이라는 푯말도 보입니다. 청풍대 계단까지는 아주 양호한 등산로입니다.
▲ 10여분 전진하니 일명 청풍대로 불리우는 바위지대가 나옵니다. 경찰학교의 리본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 청풍대 암릉에서 우측으로 바라 본 경찰학교(우측 녹색 운동장)과 수회초등학교(좌측 녹색 운동장)
▲ 계속 이어지는 청풍대 암릉 능선
▲ 게다가 이정목도 나오고 순순히 쉽게 하산할줄 알았습니다.
***주의/ 경찰학교 1.3키로를 알리는 이정목까지 친절하게 있어 경찰학교 방향으로 내려가면 되겠지 하면 오산입니다. 경찰학교를 통하여 하산하는 산길은 경찰학교 철문 담장으로 가고(사실 담장까지 가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담장은 굳게 잠겨있고 외인 출입금지로 되어있습니다.
▲ 계단길 까지 나오고 상태가 양호 한것으로 보이지만 여기 까지 입니다. 계단끝에서 우측으로 경찰학교 방향으로 내려가는 등산로를 버리고 계속 직진합니다. 곧이어 넓은 바위지대가 나오고 산길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 계단길을 내려오면 우측으로 산길이 보이지만 가봤자 고생합니다. 직진합니다. 산길은 없지만 다행이도 간간이 선답자들의 리본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바위지대의 우측 방향으로 내려서는데 위험하고 불안한 상태입니다.
▲ 진행할 길이 안보이고 어수선한 상태로 조심스럽게 바위지대를 탈출하고 뒤로 돌아 올려다 본 모습입니다. 사진의 좌측(진행할때는 우측 방향이겠지요) 으로 내려왔습니다
▲ 능선이 펑퍼짐한 상태에서 좁다란 능선으로 진입하니 산길의 흔적도 양호해질 무렵 남평문씨 묘소로 내려오게 됩니다.
▲ 곧이어 김해김공 묘소가 나오고 우측으로 능선을 따릅니다
▲ 김해김공 묘소를 지나고 5분뒤 평평한 안부를 지납니다
▲ 산길은 거의 없습니다. 능선을 따르는 개념으로 내려섭니다. 다행이도 노란 리본이 간간이 나옵니다
▲ 능선이 좌측으로 휘어집니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보면 밤나무 군락지인데 그쪽으로 하산하면 경사가 완만해보여 안전하게 보입니다
▲ 그러나 본인은 계속 직진해 급내리막으로 내려섭니다. 민가가 보이고 차가 지나가는 것이 보입니다
▲ 급내리막으로 내려서니 계곡이 나오고 시멘트 도로가 나옵니다
▲ 이곳이 다릿골이고 마을 도로입니다
▲ 차도가 보입니다. 전방의 도로는 3번국도이고 우측 굴다리를 지나 조금 가면 구도로가 나옵니다. 도보로 약 2키로를 가면 수안보 온천이고 충주 버스가 비교적 자주 다니고 있어 시간은 잘 맞추면 버스를 타고 갈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위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본인이 직접 제작한 영상입니다.
▼아래 사진은 수안보 온천 시내의 사진입니다
▲ 수안보 온천 지구 입구
▲ 수안보에는 꿩요리를 하는 식당이 많이 있습니다
▲ 역대 대통령이 많이 찾았다는 수안보 호텔 앞
▲ 수안보 상록호텔
▲ 소망석
▲ 소망석 안내문
▲ 상록호텔 뒤의 개천
▲ 온천비각
▲ 수안보 안내지도
▲ 수안보교를 건너 우측으로 들어가면 원탕이라는 낙천탕입니다
▲ 낙천탕 옆에는 취수시설이 있음
'근교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강봉>챌봉 산행 (0) | 2022.01.01 |
---|---|
멋진 도봉산의 전망이 기다리는 사패산 산행 (0) | 2021.11.24 |
명물 기차바위가 기다리는 수락산 산행(덕릉고개-만가대) (0) | 2021.10.21 |
귀목봉 (0) | 2021.09.09 |
북한산 의상능선-칼바위 능선 산행 (0) | 2021.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