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당산→뒷동산→도매기잔등이산→대렴봉→수리배산감투봉양자산주봉산 산행 (경기 여주)

 

★산행일자/2021년 2월19일 금요일  맑음

★소재지/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상품리-상호리 일대 

 

★산행경로/→산북체육공원 들머리 출발→당산→후리마을회관→서희묘소→뒷동산→363 삼거리봉→삼거리→도매기잔등이산→삼거리→대렴봉→수리배산→감투봉→양자산→이동통신탑→파평윤씨묘역→주봉산약수터갈림길→주봉산→석수가는 갈림길→공터삼거리→소유고개→알뜰주유소 삼거리 산행종료

 

★산행거리/약 12.26키로

 

★산행시간/약 5시간

 

 

 

♥~~^^오늘도 내가 사는 지역의 이름없는 산을 찾아갑니다. 오늘은 조금 먼 경기도 여주의 대렴산 산군으로 갑니다. 앵자지맥 천덕봉에서 뻗어내린 산줄기인 대렴단맥의 주봉인 산으로서 이름이 붙어있는 산봉우리기 많은 산군입니다.

 

 

 

 

 

 

▲산행개념도

 

 

 

 

 

 

 

 

▼ 산행사진을 보겠습니다

▲ 차를 몰고 산북면 후리 소재 산북면 체육공원에 차를 주차시키고 산행을 준비합니다. 상품리 개천 건너 바로 옆입니다.

 

 

 

 

▲ 체육공원 운동장 반대쪽 들머리로 당산(131m)을 먼저 올라가보려고 합니다. 전방 멀리 보이는 녹색울타리 좌측 산으로 올라갑니다. (적색선으로 이동)

 

 

 

 

산으로 올라가서 능선에 서면 좌로가고 우측방향 나무 숲속에 숨어있는 당산 정상을 찾아봐야합니다. 우리는 정상을 지나쳐 한참을 헤메다 다시 복귀해 정상을 확인합니다. (능선을 계속 타고 가다가 잘못을 알고 다시내려왔습니다. 계속 가는 능선은 사실터고개의 노루목으로 향하는 능선입니다) 당산 정상은 해발 131m입니다.

 

 

 

 

 

산행 초장에  너무 힘을 빼고 당산 정상에서 좌측으로 바로 내려섭니다. 마을길을 지나고 후리마을회관에서 서희장군묘역으로 갑니다.(마을회관을 등지고 좌측길)

 

 

 

 

장위교를 건너 서희장군묘로 올라갑니다. 

 

 

 

 

서희장군 묘소

 

★ 지정번호: 경기도 기념물 제36호

★ 소재지: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후리 산53-1

 

 

고려의 문신으로 거란의 80만 대군을 피 흘리는 전투없이 대화로 물러가게한 외교가인 서희(942-998)의 묘이다. 서희는 이천 서씨로 광종 11년(960)에 문과에 급제한뒤 여러 관직을 거쳤다.

 

성종 1년(982) 송나라에 가서 중단된 국교를 맺고 검교병부상서가 되어 귀국했다. 고려의 적극전인 북진정책과 친송외교에 불안을 느낀 거란이 성종 12년 (993)에 소손녕을 대장으로 한 80만 대군을 이끌고 쳐들어왔다.

 

전세가 불리해지자 조정에서는 항복을 하자는 의견과 서경(평양) 이북을 떼어주고 강화하자는 의견중에서 후자를 택하기로 했다. 서희는 이에 적극 반대 자진해서 국서를 가지고 소손녕과 담판벌였다.

 

이때 옛 고구려 땅은 거란 소유라는 적장 주장에 반박 국명으로 보아도 고려는 고구려의 후신임을 설득하여 거란군을 철수시켰다. 그리하여 압록강 동쪽 여진이 점거한 280리 땅 지금의 평북 일대를 보존하는 위대한 공을 세웠다.

 

고려 성종 묘종에 제향되고 덕종때 태사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장위다. 서희의 묘는 부인의 묘와 쌍분을 이루고 있으며 직사각형 돌로 2단 호석을 두른 직사각형의 봉분이다.     -이상 서희묘소 안내문에서-

 

 

 

 

서희장군묘 위쪽으로 나있는 산길을 따라 산행을 시작합니다. 조금 올라가면 사거리 안부가 나오고 좌로 공장건물이 보입니다. 곧이어 무명봉인 193m봉을 지나 올라갑니다.

 

 

 

 

안부를 지나고 6분정도 가니 선답자들의 리본이 나부끼는 뒷동산이 나옵니다. 정상 고도는 해발 201m

다음으로 오를 산은 이름도 희안한 도매기잔등이산입니다.

 

 

 

뒷동산을 출발 안부를 지나고 오름길을 오르고 해발 250여미터의 무명봉을 지나고 전방에 보이는 봉우리로 올라섰습니다. 뒷동산을 출발 25분 소요됩니다. 이곳은 삼거리를 이루고 있는 363m봉입니다. 도매기잔등이산으로 가려면 좌측으로 갑니다. 지도를 보니 우측길은 노루목에서 올라오는 산길입니다.

 

 

 

 

노루목 삼거리에서 약 11분 전진하여 도매기잔등이산으로 빠지는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우측길로 가야 도매기잔등이산 정상으로 갑니다. 즉  갔다가 다시 와야합니다.

 

 

 

 

뚜렷한 산길을 13분 따르다가 뚜렷한 하산로인 좌측길을 버리고 우측 희미한 숲으로 들어서야 도매기 잔등이산입니다.

 

 

 

 

우측산길로 잠간 들어서니 도매기잔등이산 정상이 나옵니다. 해발 372미터

 

 

 

 

35분만에 다시 삼거리로 복귀합니다.

 

 

 

 

삼거리에서 몇발자국 옮기니 삼각점과 안내판이 있는 대렴봉 정상이 나옵니다. 고도는 해발 418.8m입니다.

 

 

 

 

대렴봉에서 잠시 쉬다가 다음 목적지인 수리배산을 향합니다. 대렴봉을 지나고부터는 산길에 잡목도 걸리고 산길이 거칠어 집니다.

 

 

 

 

대렴봉에서 20분 산행끝에 수리배산 정상에 섭니다. 해발고도는 349m입니다.

 

 

 

 

다시 능선길로 전진 전방에 소나무로 둘러쌓인 봉우리로 올라갑니다.

 

 

 

 

해발 317m의 감투봉입니다.

 

 

 

 

다시 봉긋하게 보이는 봉우리를 향합니다.

 

 

 

 

감투봉을 출발 11분 정도 산행하여 바윗돌이 듬성듬성 박혀있는 해발 307미터의 양자산 정상에 오릅니다. 

 

 

 

 

이제 산길은 하산길로 가고있습니다. 한참을 내려가니 이동통신탑을 지나서 내려갑니다.

 

 

 

 

이윽고 좌로 청석골이라는 식당이 있는 하오리 삼거리 부근으로 나오고 장흥교를 지나 전방에 보이는 파평윤씨서파공파세장지지라는 이름이 붙은 묘역으로 올라갑니다. (빨간선으로 이동)

 

 

 

 

파평윤씨 묘역 상단으로 올라와 바라본 모습입니다.

 

 

 

 

이어 뚜렷한 등산로가 시작되고 오늘 산행중 처음으로 이정목도 나옵니다. 다음 오를 산인 주봉산이 710미터 남았다고 표시되어있습니다. 

 

 

 

 

이어 주봉산 약수터 갈림길을 지나서 가파르게 연이어 나오는 로프계단길을 올라 주봉산 정상에 오릅니다.

 

 

 

 

파평윤씨 묘역을 출발 35분만에 주봉산 정상에 섭니다. 주봉산 정상에는 정자가 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 정상 바위밑 속에 비닐등 쓰레기를 태우고 그냥 갔습니다. 한참 불을 끄느라 시간은 보냅니다.

 

 

 

 

▲ 주봉산 정상의 이정목에는 소유고개 1.2키로 명아밭들 1키로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소유고개가 오늘 산행의 마지막입니다.

 

 

 

 

해발 335미터의 주봉산 정상에서는 전망이 좋습니다. 심한 박무에 양평의 주읍산이 약간 희미하게 보입니다. 좌측으로는 양평의 명산인 용문산이 보일텐데 시야가 않좋습니다.

 

 

 

 

주봉산 정상석입니다. 

 

 

 

 

이제 하산길에 들어섭니다. 산길은 뚜렷한 대로입니다. 여주산촌캠핑장 이정목 갈림길을 지나니 또 석수가든 하산길이 있는 이정목을 지납니다. 이정목의 소유고개 방향으로 갑니다. 산길이 너무 뚜렷해 방심하고 무심코 내려오다보니 또하나의 봉우리 약고막산(283m) 정상을 확인하지 못하는 실수를 하고 갑니다.

 

 

 

 

한참을 내려서니 넓은 공터가 나오고 삼거리 형태인데 좌측 넓은 길로 내려갑니다.

 

 

 

 

 

주봉산 등산안내도가 있는 소유고개가 보이고 도로가 보입니다. 이곳에서 산행을 마칩니다.

 

 

 

 

소유고개에서 좌로 10여분 내려서니 알뜰주유소가 있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마침 버스정류장도 있어 16시02분경 여주에서 올라오는 상품리행 여주군내버스를 타고 상품리로 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