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15구간마지막(문봉동재-고봉산-장명산)

산행일자/2012년 3월03일 토요일

동서대로삼거리 통과(12시43분)-

이마트앞 통과(12시59분)-

르네상스아파트앞 통과(13시23분)-

월드메르디앙 2차아파트전 삼거리 통과(13시58분)- (*길주의지점*)

56번도로 통과(14시19분)-

성재암 통과(14시36분)-

당하리고인돌 도착(14시44분)-

삼각점봉 통과(14시59분)-

장명산정상 도착(15시11분)-

곡릉천 도착 산행끝(15시30분)

도상거리 /약 14.5킬로

산행 소요시간/ 약6시간

이번 산행지의 개요/한북정맥 15구간 마지막

한북정맥의 마지막 구간이다. 강원도 화천의 복주산을 출발한 한북정맥이 파주의 곡릉천에의해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국간이다. 행정구역상으로 고양시 일산 동구/서구와 파주시 교하읍등에 걸쳐있다. 산세가 미미하고 해발이 낮은 관계로 정맥의 마루금이 시가지로 개발되고 여기저기 파혜쳐지고 뚜렷한 산길이 없는 곳이 많다. 그런연유로 길을 찾아가기가 쉽지않은 구간이다. 주요산봉우리는 고봉산(206m)과 장명산(102m)을 들수있고 그외봉우리로 고봉산을 지나고 황룡산 가기전의 108 삼각점봉을 들수가있다. 워낙 미미한 산세라 뚜렷한 봉우리가 없다. 고개로는 중산고개,성동재,탄현고개,핑고개등이 있는데 말이 고개지 낮은 구릉지의 언덕정도의 형세를 하고있어 고산의 고개와는 다른모습이다.

산행시 주의지점(*길주의지점*)

이구간은 거의 모든구간이 길주의지점이랄수있다. 산길보다는 도시의 시가지를 걷는 구간이 많기때문에 모든구간을 조심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산행을 하면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곳을 꼽자면 이곳을 들수있다.

1=>산행지도상의 목동삼거리(지형이 변해서 옛 목동삼거리를 확인하기 어려움)를 지나면 월드메르디앙 1차아파트가 나오고 더 전진하면 2차아파트가 나온다. 1차와 2차사이에(2차직전)에 우측으로 방음벽이 뚤려있는 삼거리가(옛 생명교회자리) 나오는데 이곳에서 우측 임도길로 들어서야한다.

한북정맥 제12구간 개념도

↑산행지도

사진으로 보는 산행기록

한북정맥 마지막구간을 마무리하는 산행입니다. 3호선 원당역에서 97번 식사동행 마을버스를 타고 25분정도 걸려 식사동 종점에 하차합니다. 지난번에 내려섰던 문봉동재로 걸음을 옮깁니다.

↑ 09:20/식사동 종점에서 버스를 하차  문봉동재로 올라가기 시작합니다.(버스 진행방향으로)

↑문봉동재가 보입니다. 고개에서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가야합니다.

↑ 09:27/문동재에 도착 좌측도로를 따라가기 시작합니다. 예빛교회가 있는 원각사입구까지 약1.6키로를 걸어야합니다.

↑ 도로를 지나는데 주위에있는 간판이나 건물의 순서입니다. 먼저 타워골프크럽을 지나고 =>KCC글라스=>친환경인선이엔티=>안골마을입구=>신성콘크리트=>채널샵=>영동자원=>예빛교회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도로를 통과하는 도중 우측으로 잠시후 올라갈 고봉산이 눈에 들어옵니다.

↑예빛교회 팻말이 보이고

↑ 09:45/예빛교회 건너편에 원각사 간판이 보입니다. 저 우측길로 들어서서 약 700미터이상 걸어야 군부대옆 산길이 나옵니다.

↑원각사가 보입니다.

↑전원주택을 지나면

↑군부대 울타리가 시작되는 갈림길에서 우측길로

↑군부대 철조망이 보이면 철조망으로 따르거나 아니면 보이는 밭을 지나 산으로 붙으면

↑군부대 담장하고 만납니다. 공사중인곳을 조심스럽게 내려서면 군부대 정문을 지나고 좌측으로 방향을 돌려서

↑ 09:59/보이는 도로를 따라갑니다. 잠시가다가 우측으로 코너를 돌면

↑ 저 철조망 담장옆으로 올라갑니다.

↑철조망 엎으로 길은 그런대로 갈만합니다.

↑ 10:10/철조망이 좌측으로 방향을 바꾸는 지점에서 정맥길은 우측으로 갑니다.

↑ 10:19/삼거리가 나오면 좌측으로 갑니다.

↑조금가면 고봉산 뒷도로인 성동재가 나옵니다. 저도로를 타고 올라갑니다.

↑ 10:33/7분정도 걸으니 만경사가 좌측으로 보입니다.

↑ 만경사를 지나 계속올라갑니다. 도중에 영천사와 수연약수터를 알리는 이정목도 보입니다.

↑좀더 전진하면 영천사와 장사바위를 알리는 팻말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우 어느곳으로 가도 무방하나 이번에는 장사바위쪽으로 가기로합니다.

↑나오는 삼거리에서 좌로가다가 이정목을 지나고

↑다시 희미한 삼거리에서 좌로가는데 우로가면 장사바위입니다.

↑희안하게 생긴 바위를 지나가면

↑정맥 선답자들이 표지기도 보이고

↑ 10:44/그옆에 고봉산 정상이 보입니다. 정상은 군부대 시설이라 접근은 못합니다.

↑정상을 등지고 내려갑니다. 일단 헬기장으로 가야합니다.

↑중간에 나오는 영천사 팻말을 무시하고 직진합니다.

↑직진합니다.

↑ 10:52/고봉산 헬기장에 도착했습니다.

↑헬기장에서 약간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전방의 봉우리로 올라갑니다.

↑황룡산 방향인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고봉 누리길이란 리본이 보이는데 등산로를 잘 정비해놨습니다.

↑ 11:04/고봉정을 지나고

↑고봉정을 지나 곧 나오는 삼거리에서 황룡산 방향인 우측으로 내려서면

↑ 11:08/중산고개(개미고개)에 도착했습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사진상) 등산로 입구로 올라갑니다.

↑중산고개의 안내판입니다만 이곳에서는 개미고개나 숯고개로 불리우는 모양입니다.

↑금정굴 100미터를 가리킵니다.

↑ 11:12/잠시 올라가니 금정굴이 나옵니다. 한국전쟁때 무고한 시민들이 153명이나 희생되었다는 안내판과 사진이 보입니다.

↑금정굴에서 잠시 쉬다가 약간 우측으로 나있는 정맥길을 향합니다.

↑ 철봉을 지나면

↑ 11:34/군부대 철조망 삼거리가 나오면 철망을 따라 직진합니다.

↑ 11:37/또다시 철봉이 나옵니다. 여기서 정맥길은 좌측으로 방향을 바꾸어서 내려가야합니다. 일단 직진해서 108봉으로 가봅니다.

↑삼각점이 박힌 108봉의 이정목입니다.

↑ 11:39/108봉 삼각점. 이봉에서 우측으로 가면 황룡산 정상으로 갑니다. 정맥길은 올라온길을 되돌아가 철봉이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철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길은 매우좋습니다.

↑ 10여분 정도 내려오니 탄현동이 나옵니다.

↑ 12:09/일명 탄현동고개입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마트와 호곡초등학교 사이로 나있는 큰마을아파트 진입로를 따라갑니다.

↑아파트로 들어서면 도담유치원을 지나 수퍼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아파트 정문이 나옵니다.

↑아파트 정문에서 우측방향으로 갑니다. 이제부터 시가지를 통과하는 구간입니다.

↑탄현큰마을교를 지납니다.

↑12:21/일단가구공단 4거리에서 우측으로 갑니다. 원래 일산가구공단으로 들어서서 마루금을 찾아야 하는데 대규모 사가지공사로 정맥 마루금을 사라지고 없습니다.

↑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4분만에 고양시와 파주시의 경계인 광성교회앞을 지납니다.

↑좌측으로 보이는 저 고층아파트가 서있는 곳이 원래의 정맥마루금 방향입니다.

↑광성교회를 지나면 바로 나오는 삼거리에서 직진하면 다시 358번도로 큰삼거리가 나옵니다.

↑ 12:41/이곳 삼거리에서 좌회전합니다.

↑서울/제2자유로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358번 동서대로입니다.

↑ 12:44/횡단보도를 건너 동서대로를 따릅니다. 사거리까지 약 1.1킬로정도 가야합니다.

↑ 12:55/4거리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은 지하차도가 있는 곳입니다. 운정동 방향으로 우회전해서 갑니다.

↑이곳은 천지개벽했습니다. 옛모습이 전혀 없습니다.

↑이마트를 지납니다.

↑ 4거리에서 약500미터의 거리 운정3동 주민센타앞 4거리를 지납니다. 좌측 언덕에 있는 경기인력개발원이 옛지형을 알수있는 유일한 증거입니다. 이곳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경기인력개발원을 봅니다.

↑옛날에 저곳으로 정맥산행을 한 기억이 납니다.

↑옛기억을 안고 4거리에서 직진으로 갑니다. 전방에 보이는 육교를 지나서면

↑삼거리가 보입니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또다른 육교가 보입니다.

↑육교에 올라오니 좌로 정맥 마루금의 흔적이 보입니다.

↑전방에 보이는 아파트로 가야합니다.

↑ 13:22/르네상스 아파트입니다.

↑ 11:30/르네상스 아파트를 지나고 4거리도 지나 계속갑니다.

↑다시 8분만에 삼거리를 지납니다. 전방에 산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정맥길을 가려면 저산군으로 진입해야합니다.

↑한참을 가다가 길을 잘못들은걸 인식했습니다. 저멀리 장명산이 보여 사진한장 찍었습니다.

↑ 13:58/다시 되돌아왔습니다. 교하 월드메르디앙 2차아파트(청암초등학교)가기전에 있는 이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가야합니다.(우측에는 원래 생명교회가 있던 자리인데 지금은 헐리고 없습니다)

↑포장된 도로를 따라갑니다.

↑이마을의 산책로입니다.

↑ 14:02/산책로 안내판입니다.

↑곳곳에 동네 주민들이 산책하려고 많이 나와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좌측에 들꽃어린이집을 통과합니다.

↑ 14:16/더이상 직진을 할수없습니다. 도로가 지나고 절개지라 위험합니다. 좌측으로 우회합니다.

↑좌측으로 우회하면 차들이 쌩쌩달리는 56번도로입니다. 건너기 힘들면 좌측으로 가서 굴로 통과하여 이곳으로 오면됩니다. 윗사진은 도로를 건너서 본 사진으로서 조금더가서 우측으로 방향을 꺽어 성재암 임도로 가게됩니다.

↑성재암으로 가는 임도가 나옵니다.

↑산책길을 따릅니다.

↑ 14:36/성재암 3거리나 나옵니다. 좌로 갑니다.

↑성재암으로 가지않고 좌로(사진상은 직진)

↑계속 임도산책길을 직진개념으로 전진하면 파평윤씨 종중묘비를 지나고 교하중학교를 지나갑니다.

↑ 14:44/지나는 길엔 우측으로 고인돌이 있습니다.

↑얕으막한 고개를 넘어서며는 교하중학교 정문입구를 지나고

↑ 14:50/ 핑고개에 도착합니다. 고개 우측 산길로 들어서야합니다.

↑실로 오랜만에 산길로 접어듭니다. 이제 장명산이 바로앞에 있습니다.

↑도로를 횡단하여 다시 산으로

↑ 14:58/김해김씨묘를 지납니다. 1년내내 쓰레기 먼지를 뒤집어쓰는 지형이라 안스럽습니다.

↑ 14:59/바로 삼각점봉에 도착합니다. 이곳은 장명산 정상전의 봉우리로서 장명산은 우측에 보이는 산입니다. 삼각점을 지나 전방의 보이는 산길로 조금 가다가 우측으로 내려서는데 아주 위험합니다.

↑쓰레기 더미로 뒤덮힌 장명산의 모습입니다. 보시는 길로 전진해서 승용차가 있는 모래언덕을 넘어갑니다.

↑둔덕을 넘어서 사진의 중간쯤해서 우측으로 붙어갑니다.

↑희미한 흔적이 있습니다.

↑장명산으로 올라오는 모습

↑장명산 정상이 보입니다.

↑장명산 정상으로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15구간을 끝내고 정맥을 마무리하는 순간입니다.

↑ 15:11/장명산 정상입니다. 이곳에서 한북정맥 산행을 마치게됩니다.

↑장명산에서 바라본 월롱산-기간봉으로 이어지는 오두지맥

↑좌측의 오두산 통일전망대

↑곡릉천으로 하산합니다. 정상을 지나가는 산길로 넘어가면(정상석을 보면서 우측방향)

↑삼거리에서 다시 우로

↑이곳에서 좌로 내려갑니다.

↑곡릉천에 도착하고 산행을 마칩니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잠시가면 차가다니는 도로가 나오는데 다시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20여분 가면 금촌이나 일산방향으로 나가는 버스편이 많습니다.

산친구산악회(맥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