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10구간 다름고개-샘내고개

성황당고개(15시46분)-

큰테미(16시22분)-

한승아파트(16시46분)-

샘내고개(17시02분)

도상거리/약 14킬로

산행 소요시간/5시간

아침부터 겨울비가 내려 비가 그치기를 기다린다. 다행히 비가 그친다.  아침 11시반 의정부역앞에서 21번 버스를 타고 무림리고개(다름고개)에 도착 산행을 시작한다.

다름고개 정상에서 버스가 지나온 길을 50미터쯤 거슬러가면 왼쪽으로 들머리가 보인다. 노란 표지 리본들이 달려있다.

12:03/ 좌측으로 들머리에 올라섭니다. 길이 다소 험상궂습니다.

되돌아본 다름고개 도로입니다. 광능으로 가는 길입니다.

12:04/잘나있는 등로를 따라 오릅니다.

12:07/좌측 동네에서 올라오는 시멘트 도로가 보입니다. 무시하고 직진합니다.

12:09/삼거리가 나옵니다. 수락지맥 분기점입니다. 좌로는 수락지맥 한북정맥은 우측으로 갑니다.

12:15/군부대 철조망이 나오면 철조망을 따릅니다. 그런데 조금가니 군인들이 철조망을 따르지 못하게 막아놓은 부분이 있습니다. 어떻하나 생각하다가 좌측 옆으로 묘지지대로 우회해서 다시 철조망으로 접근하니 계속 진행하는데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12:;24/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갑니다(길주의 지점)/표지기가 많이 붙어있으니 잘보고 가면 됩니다.

12:29/급내리막길에는 고개가 나옵니다. 나무를 잘라놓고 능선길을 파헤쳐놓고 아주 어수선합니다. 내려서 우측으로 갔습니다.

우측으로 공사장 같은곳을 올라갑니다. 올라가니 난장판입니다. 그래도 흙에 푹푹빠지며 전방으로 진행합니다.

난장판이지만 그래도 전망은 좋네요. 저멀리 우측 가운데 전망좋은 암봉과 헬기장이있는 287봉과 좌측으로 백석이고개 다시 그 좌측으로 쌍봉인 성바위가 보입니다. 우리가 가야될 정맥길입니다.

12:34/공사장같은 마루금을 따르면 귀락터널앞 도로입니다.

이도로는 2-3년전 확장된길입니다. 축석고개와 의정부 민락지구를 연결하는 도로입니다. 도로를 건너 포천시 간판을 조금 지나 좌측 마루금으로 붙어서 가면 축석고개입니다.

묘지 우측으로 갑니다.

12:43/축석고개 직전의 이정표/포천시에서 한북정맥 이정목을 세웠습니다. 한북정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니 무시 못한듯.

이정목을 지나 내려서면 축석고개입니다. 의정부와 포천 송우리를 연결하는 국도입니다. 우측 녹색버스의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으로 갑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으로 가면 의정부 시내로 가는 방향입니다.

축석고개를 넘어 해태상이 있는곳에서 이곳 우측으로 들어서 시멘트길을 가다 좌로 꺽으면 오솔길이 나오고 정맥길이 다시 시작됩니다.

12:54/길은 아주 평탄하고 한적한 오솔길입니다. 조금가다가 우측 철조망이있는 묘지로 가야 확실한 마루금이지만 철조망이 있는 관계로 정맥길은 마루금을 약간 우회하게 되어있습니다.

13:06/서서히 경사로를 올라가면 나오는 이정목 왕방지맥 분기점입니다. 우측으로 가면 왕방지맥 좌측이 한북정맥 길입니다.

천보산 3보루를 알리는 안내판입니다.

13:09/안내판을 지나자 마자 287봉 헬기장입니다. 전방으로 직진하면 전망이 좋은 곳이 나옵니다.

287봉 전망암에서 본 풍경/바로앞이 성바위/뒤에 탑이있는 갈립산/왼쪽이 도봉산입니다.

로얄골프장과 불국산(가운데)도 보입니다.

땡겨서 다시 바라본 성바위와 갈립산(일명 빡빡산)

금일 코스중에서 제일 멋진곳인 전망봉에서 전망을 즐기고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암반이 펼쳐지고 로프가 있습니다.

13:19/암반을 따라 조금 내려가니 백석이고개가 나옵니다.

13:28/잠시 쉬다가 진행하니 오름길이 시작됩니다. 성바위 올라서는 길입니다. 올라서서 좌측으로 올라가면 전망이 기가막힌 성바위 정상입니다.

13:30/성바위 정상/이곳이 오늘 정맥코스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성바위에서 바라본 모습

성바위에서 바라본 모습/수락산 방향

성바위에서 바라본 287봉(우측봉우리)/전망이 기가막힌 이곳에서 요기를 합니다.

13:54/식사를 마치고 성바위에서 백을해 삼거리에서 조금가다가 갈림길에서 좌측길로 갑니다. 우측길로 가면 성바위의 또다른 봉우리인데 전망이 우리가 올랐던 봉우리보다 못합니다. 우측으로 로얄골프장이 보입니다.

이번 바위길을 따라가다 무명봉을 세개정도 넘어가면

14:07/철조망과 출입금지 안내판이 보입니다. 철조망을 넘어 내려가야 골프장으로 가서 오리동 고개로 가야되는데 골프장에서 막아놨네요.

한북정맥 가는길이라고 표시해놓았네요. 하는수 없습니다. 따라가봅니다.

따라가다보니 골프장이 보이는데 저건 못보던 광경인데- 아! 골프장을 확장했습니다. 그래서 내려가도 안되는군요.

로프가 쳐저있는 바윗길을 넘어가

14:20/리본이 나풀거리는 삼거리인데 저곳으로 내려가봅니다. 한북정맥 가는길이라고 팻말에 적어놓아서 길을 잘 만들었나 했더니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만 길이 좋았지 점점 길이 희미해지고 골이 나오고 또랑이 나오고 정신없습니다. 그래도 전망은 아주 굿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골프장 좌측모서리를 겨냥해 갑니다.

14:31/저 배수로를 따라 골프장 도로로 들어섭니다.

골프장이 나오고

14:37/되돌아본 모습

골프장 도로를 따르다 좌측으로 떨어집니다.

14:38/저앞 도로가에 보이는 음식점 변강쇠 가든으로 갑니다.

변강쇠 가든을 지나면 앞에 보이는 고개 오리동고개입니다. 고개에서 좌측 산길로 들어서야 정맥길입니다.

14:44/고개에서 좌측으로가다가 나오는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갑니다. 앞에는 양주 고읍신도시 공사가 한창입니다. 정맥 마루금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정맥길을 이어가려면 옛날 덕고개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정맥길은 사라졌지만 옛기억들 되살려 가보도록 합니다.

14:50/공사로 더 진행하지 못하는 곳에서 우측 묘지지대로 나오는 곳인데 여기서 우측으로 갑니다. 사실 이곳부터 덕고개까지는 산행자들의 주관으로 가야합니다. 우리가 가는길이 절대적인 길은 아니니 참고만 하세요.

우측으로 접어들면 잠시 이런길이 펼쳐지고

14:54/다시 이런 공장지대/여기까진 옛정맥길 같습니다. 좌측으로 갑니다.

좌로 잘지어진 가정집을 지나면 논두렁을 지나 나무있는곳에서 우측 전봇대 방향으로 또랑을 넘어갑니다.

저 전봇대를 지나면

14:59/공원이 나옵니다.

공원 산책로를 따르면 우측으로 공장들이/공장길 여기까지도 옛 정맥길입니다.

15:03/공원 산책로가 끝나고 앞에보이는 보도길로 갑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15:04/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저 가운데 산을 겨냥해 갑니다.

여기서 우로

저산으로/평지길보단 산길이 좋아보입니다.

15:10/산으로 접근하니 등산로가 나오고 계단까지/하지만 올바른 정맥길은 아니지요. 그래도 갑니다.

15:11/흰건물 옆으로 가다가 우회전

신도시 냄새가 납니다.

고기부페에서 좌로갑니다.

15:16/신도 브래뉴 아파트 정문에서 우회전합니다. 가다가 4거리에서 좌회전하면

횡단보도 건너 계속 직진입니다. 이곳이 나누리공원 앞입니다.

15:22/다시 순대국집앞 삼거리에서 우회전합니다.

저멀리 낮은고개가 덕고개입니다. 고읍주공4단지 버스정류장을 지나면

15:30/여기가 덕고개/덕현초등학교앞

덕현초등학교앞 횡단보도를 건너 좌회전

버스정류장을 지나자마자 우회전하면

이곳으로 들어가 다시 삼거리 좌회전

15:36/좌회전해서 주욱 나가면

우남아파트앞길/저앞이 막은고개입니다.

15:39/우남 퍼스트빌 정문을 지나서

15:40/이곳이 옛날 막은고개-다리건너 좌측 산으로가야 정맥길 입니다.

15:46/다리를 건너 마루금을 확인하고 길을따르면 묘지를 지나면서 건물벽으로 올라서서 다시 내려서게 됩니다. 이곳이 주내 순복음교회앞입니다.지도상의 성황당 고개입니다.

15:47/교회앞에서 시멘트길로 직진하다가 우측 산길로 접어듭니다.

2분후 못보던 운동장이 생겼습니다. 건너서 앞에 마루금으로 접속해서 우측으로

다시 평안한 정맥길로

길은 아주 널찍하고 좋습니다.

16:05/군부대 철조망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철조망을 따라가면 큰테미로 갑니다.

저앞에 큰테미가

군부대 철조망을 가다가 되돌아본 모습

16:22/큰테미 가기전의 체육시설입니다. 여기서 좌측길로 계속 철조망을 따르면 큰테미인데 군부대 지역이고 우측으로 가야 정맥길입니다.

우측으로 들어섭니다. 널찍한 길이 이어지고 동네분들이 많 다니는 산책길입니다.

10여분을 내려가면 에버빌 아파트가 보입니다.

에버빌 106동 옆으로 철조망이 설치되어있습니다.

16:36/철조망을 지나 올라가면 무명봉 삼거리입니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다가 바로 좌측으로 꺽어야 합니다.

이삼거리에서 좌회전입니다.(길주의 지점)

16:43/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가서 묘지를 지나서 이름없는 고개에 내려섭니다. 좌측으로 틀어서 바로 건너편으로 붙어갑니다.

16:44/ 한승아파트가 보입니다. 아파트 뒷길로 갑니다.

아파트 뒷길로 진행하면 후문(쪽문)이 나옵니다.

16:50/쪽문을 통과하여 전철 다리밑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다리밑으로 통과하여 배수로를 따르면 잡목숲이 나옵니다.

저 공장앞으로 갑니다.

16:56/철거 예정지대입니다. 주위환경이 너저분합니다.  앞에 보이는 길을 따라가서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갑니다.

17:02/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나가면 바로 주유소가 나오고 큰대로상 샘내고개입니다. 이번 한북정맥 10구간은 여기서 마침니다. 앞에 보이는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가면 버스정류장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양주역이나 의정부 가는 버스는 많습니다.

2주후 한북정맥 11구간 불곡산을 다시 기대해 봅니다.

산친구산악회(맥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