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오서산은 충남 홍성군 광천읍과 보령군 청소면의 경계에 있다. 장항선 광천역에서 불과 4㎞의 거리에 있어 열차를 이용하여 산행하기에도 편리하다. 교통이 편리한 편이어서 서울에서 아침에 출발하면 당일 산행이 가능하다. 옛 부터 까마귀와 까치가 많아 오서산이라 불려졌다 하지만 요즘 산행에서는 까마귀를 찾아보기 힘들다.

 

천수만 바닷물이 산아래 깔리고 정상에 오르면 서해바다가 막힘 없이 보여 일명 「서해의 등대산」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상을 중심으로 약 2㎞의 주능선은 온통 억새밭으로 이루어져 가을의 정취를 한껏 누릴 수 있다.

 

오서산은 정상까지 바위가 발달되어 있어 악산의 성격을 띠다가 하산코스에서는 완만한 곡선이 이어져 바위지대가 흔하지 않은 육산으로 되어있다. 오르는 길에 기암괴석이 즐비하고 단풍길도 이어져있다.

 

산의 능선이 용의 머리 같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진 용허리나 줌방바위, 대문 바위, 은폭동 폭포, 신랑신부바위, 농바위가 눈길을 끈다.

 

산행코스

ㅇ상담주차장-아차산-던목고개-오서정-정상-병풍능선-공덕고개-광성-사방댐-광성주차장 (5시간)

ㅇ상담주차장-정암사-오서정-정상-쉰질바위-능선삼거리-쉼터-담산리-주차장 (2시간 30분)

ㅇ상담주차장-정암사-오서정-중담마을 (2시간)

 

교통안내 홍성 방면 광천읍내에서 상담마을이나 성연리행 시내버스 하루 3~4회 운행

[열차] 서울-천안-홍성-광천(장항선)

[고속 시외버스] 서울 ㅇ고속버스-센트럴시티 매일 06:40 ~ 20:40 (약2시간 소요) ㅇ시외버스 남부터미널 매일 06:50 ~ 18:40까지 운행 (약2시간 소요)

동부터미널 매일 07:00 ~ 18:00까지 운행 (약2시간30분 소요)

 

도로 안내 ㅇ서해안고속도-광천IC-광천읍-2.3km-담산리 상담마을 ㅇ경부고속도로 천안IC-아산~21번 국도-예산-홍성-21번 국도-광천읍-2.3km-담산리 상담마을

 

 

2/충남 제 3의 고봉인 오서산(791m)은 천수만 일대를 항해하는 배들에게 나침반 혹은 등대구실을 하기에 예로부터 '서해의 등대산'으로 불려왔다. 정상을 중심으로 약 2km의 주능선은 온통 억새밭으로 이루어져 억새산행지의 명소이기도 하다.
 
오서산은 까마귀와 까치들이 많이 서식해 산이름도 "까마귀 보금자리"로 불리어 왔으며 차령산맥이 서쪽으로 달려간 금북정맥의 최고봉. 그 안에 명찰인 정암사가 자리하고 있어 참배객이 끊이지 않는다. 한편  산 아래로는 질펀한 해안평야와 푸른 서해바다가 한 눈에 들어와 언제나 한적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오서산 등산의 최고 백미는 7부 능선 안부터 서해바다를 조망하는 상쾌함과 후련함이다. 정암사에서 정상까지 구간은 가파르면서 군데군데 바윗길이 자리해 약 한시간동안 산행 기분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어 동호인들이나 가족등반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산 정상에서는 수채화처럼 펼쳐진 서해의 망망대해 수평선과 섬자락들을 관망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