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기도 이천시

산책일자/2022년 3월 7일

 

경기도 동남부에 있는 시. 1996년 행정구역 개편때 이천군에서 시로 승격되었다. 남한강의 지류 연안에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으며, 경기미를 대표하는 이천쌀이 재배되고 있다. 도자기공업이 관광산업으로 행해진다.

 

영동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가 서로 연결되어 교통이 편리하다. 도예촌과 함께 이천온천, 용풍·성호·용면저수지가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면적 461.3㎢, 인구 232,089(2022).

 

농업이 중심 산업이나 최근 제조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총 경지면적 173.49㎢ 가운데 논 94.39㎢, 밭 79.11㎢이며, 논·밭의 면적은 경기도 내 시·군 가운데 화성시·평택시·파주시 다음으로 넓다(2014).

 

경지율은 38%이다. 쌀·고추 등 각종 농산물과 산수유·인삼·잎담배·참깨·땅콩 등 특용작물의 생산이 많다. 이천쌀은 경기미를 대표하는 쌀로 유명하다. 사과는 장호원읍·설성면이 주산지이고, 백사면은 산수유의 전국적인 산지이다.

 

영동고속도로가 중북부지역을 동서로, 중부고속도로가 서부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고, 이 두 고속도로는 호법면의 호법분기점을 통해서 서로 연결된다.

 

서울-충주를 잇는 국도가 북쪽으로는 넋고개를 넘어 광주시 방면, 남쪽으로는 장호원을 지나 충청북도의 충주방면으로 뻗어 있고, 안성-제천을 잇는 국도와 용인-여주를 잇는 국도가 시의 남부와 북부에서 동서 방향으로 통과한다.

 

 

 

 

 

▲ 유튜브 영상/2022년 3월8일 업로드

 

 

 

 

경강선 이천역

 

 

이천역사(이천의 상징이 이천쌀을 형상화)

 

 

 

미란다 호텔

 

 

 

미란다 호텔옆에 있는 안흥지

 

 

 

이천터미날 앞

 

 

 

이천터미날 건너편에 있는 이천 먹자골목

 

 

 

이천의 중심가에 자리한 화려한 거리(타시의 로데오거리 격)

 

 

 

분수대 5거리

 

 

 

중리사거리의 CGV 건물

 

 

 

터미날앞 사거리

 

 

 

 이천역

 

 

 

+ Recent posts